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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초코생크림빵 2022. 2. 20.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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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셀에서 데이터 입력 방법

1) 셀 클릭하고 입력

2) 셀 클릭하고 수식입력줄에 클릭하고 입력

 

● 엑셀에서 데이터가 들어있는 해당 셀의 데이터 수정

데이터가 들어있는 셀에 클릭하고 그냥 타이핑을 하면 셀의 내용이 수정이 된다.

 

● 셀의 데이터를 수정하는 방법

- 데이터가 입력된 셀을 더블클릭하여 편집상태로 되면, 커서를 이동하여 수정작업을 한다.

- 수정하고자하는 셀을 클릭 후, F2를 눌러서 편집상태로 하고 수정작업을 한다.

- 맨 위에 보면 수식 입력줄이 있는데, 그 부분을 클릭해서 수정작업을 한다.

수식입력줄은 셀에 데이터를 입력하면 수식입력줄에서 입력하는것과 같다.

 

● 여러 데이터를 동시에 수정 및 입력할 때

▶ 수정할 부분의 셀들을 선택하는 순서

1) 첫 번째 셀을 클릭

2)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수정하고자 하는 셀들을 선택해주면 된다.

3) 여러개의 셀들이 선택된 상태면 마지막셀은 하얀색이고, 선택된 나머지 셀들은 회색이다.

마지막셀에서 입력하고자하는 데이터를 입력한 후, Ctrl를 누른 상태에서 엔터를 쳐주면, 선택된 셀들에 모두 입력한 데이터가 입력된다.

 

● 셀의 데이터를 삭제

▶ 셀의 데이터를 지울때는 여러 가지로 나뉘어지게 된다.

☞ 모두 지우기, 서식 지우기, 내용 지우기, 메모 지우기, 하이퍼링크 해제

1) 모두 지우기 : 셀에 입력되어있는 데이터, 서식, 메모 등 모든 것을 삭제 시킨다.

참고) 여기서 서식은 글자에 색깔이나, 크기 등을 의미한다.

2) 서식 지우기 : 서식 지우기는 셀 안의 데이터는 그대로 두고 색깔, 크기, 등등 초기 셋팅으로 되어있는 서식으로 되돌려주게 된다.

3) 내용 지우기 : 셀 안의 데이터만 삭제한다. 해당 셀을 선택하고 Del키를 눌러준다.

4) 메모 지우기 : 셀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메모삽입 기능을 이용해서 들어있는 메모를 삭제하게 된다.

즉, 셀 안에 있는 메모만 삭제를 한다.

 

참고사항)

내용을 삭제 할 때

셀을 선택하고 Spacebar 키를 눌러도 내용이 삭제 된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내용은 사라졌지만, 공간 한칸이 입력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공간 1칸이 기존 내용을 덮어써버린 것이다. 엑셀에서 빈셀을 만들거나 하려면, 공간 한칸이라도 들어가 있으면 안된다.

 

 

 

● 하이퍼링크 제거

▶ 하이퍼링크가 걸려있는 텍스트 및 도형등 객체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서 하이퍼링크 제거를 누르면 된다.

 

● 채우기 핸들을 이용해서 삭제하기 순서

1) 삭제할 데이터를 마우스로 범위를 잡아준다.

2) 채우기핸들을 잡고 데이터 있는 쪽으로 드래그를 하면 데이터가 삭제 된다.

 

● 실행취소

▶ 단축키 : Ctrl + Z

☞ 실행취소는 100번까지 가능하다.

그림에서 실행취소 옆에 역삼각형을 누르면 그림처럼 수행한 순서대로 나온다. 마우스로 원하는 부분까지 드래그하면 수행했던 부분을 취소가 가능하다.

참고사항)

실행 취소 했던 내용을 다시 입력하려면,

방법1) 빠른 실행도구 모음의 ‘다시 실행’ 아이콘 실행

방법2) Ctrl + Y

 

 

● 찾기

단축키 : Ctrl + F

메뉴판 : 홈 > 편집 > 찾기 및 선택 > 찾기

 

▶ 찾기는 입력한 데이터에서 찾고자 하는 단어를 입력해서 찾는 기능이다.

- 숫자, 특수문자, 한자 등 입력하여 찾기 기능을 이용해 입력한 데이터에서 찾는다.

여러 개의 워크시트에서 찾기 기능을 실행하려면, 워크시트들을 Shift나 Ctrl를 이용하여, 여러개를 선택한 상태에서 자료를 찾으면 된다.

- 커서를 첫글자 앞에 두고 찾기를 눌러야만 커서를 중심으로 뒤쪽의 검색어를 찾게 된다. 검색을 하다가 다시 뒤로 검색을 하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찾기를 하면 역순으로 검색을 하게 된다.

☞ 옵션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세부창이 보이게 된다.

 

메뉴에 대한 설명

☞ 찾을 내용

찾을 내용을 입력한다.

‘*,?“ 등의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 -, #, $ 등과 같은 특수문자도 찾을 수 있다.

 

☞ 서식

특정 서식이 적용된 문자나 숫자를 찾는다.

ex) 몇군데 셀에 노랑색으로 채워놓고, 찾기 기능에서 서식에서 셀 색깔에 노랑을 주면 노랑색 셀을 찾게 된다.

 

☞ 범위

현재 워크시트에서 검색하려면 ‘시트’에서 검색하면 된다.

모든 시트에서 검색하려면 ‘통합문서’를 선택하면 된다.

 

☞ 검색

찾을 방향(행, 열)을 지정한다.

 

☞ 찾는 위치

찾을 정보가 들어있는 워크시트의 요소(수식, 값, 메모)를 선택해서 검색하면 된다.

 

추가내용)

값 : 찾을 내용을 워크시트에서 검색하는데, 수식의 경우 수식이 계산된 결과값에서 찾을 내용을 검색한다.

수식 : 찾을 내용을 워크시트에서 검색하는데, 수식의 경우 수식에서 찾을 내용을 검색한다.

메모 : 찾을 내용을 메모에서 검색한다.

 

☞ 대/소문자 구분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여 찾는다.

 

☞ 전체 셀 내용 일치

찾을 내용과 완전히 일치하는 셀만을 찾는다.

 

☞ 전자/반자 구분

전자(2Byte 문자)와 반자(1Byte 문자)를 구분하여 찾는다.

 

☞ 모두 찾기

검색 조건에 맞는 모든 항목을 한꺼번에 찾아주는데, 아래쪽에 찾아준 항목이 보여진다.

그림을 참고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 다음 찾기

다음 셀에 있는 내용을 찾아준다.

 

★ 찾을 내용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를 한 번이라도 실행한 다음에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를 닫았어도 F4키를 누르면 계속 찾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바꾸기

▶ 바꾸기는 기존에 들어있는 내용에서 내가 원하는 내용으로 바꾸는 기능이다.

메뉴 : 홈 > 편집 > 찾기 및 선택 > 바꾸기

단축키 : Ctrl + H

☞ 찾을 내용

워크시트에서 찾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한다.

*, ? 등의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 바꿀 내용

바꿀 단어 및 내용을 입력한다.

☞ 모두 바꾸기

시트에 있는 데이터 전체를 대상으로 한꺼번에 바꾼다.

 

☞ 바꾸기

찾을 단어 및 내용을 바꿀 내용으로 하나씩 바꿔가면서 실행한다.

여러 개를 바꿀 때 중간에 바꾸면 안되는 것들이 있으면, 체크해가면서 실행하면 된다.

 

☞ 다음 찾기

다음 셀에 있는 내용을 찾는다.

 

참고)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

모든 문자를 대신하여 사용하는 문자를 의미한다.

* 는 ‘모든’이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된다.

? 는 문자의 한자리만 대신할 수 있다.

예를 들면,

a* : a로 시작하는 모든 문자를 의미한다.

a?c : a로 시작하고 c로 끝나는 세글자의 모든 단어를 의미한다.

 

만능 문자(*,?) 자체를 찾으려 한다면, ”~*“ 또는 ”~?“ 와 같이 만능 문자 앞에 ~ 기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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