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1. 28.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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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분사는 주로 과거에 완료되었거나 수동적인 의미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1. 과거 완료 (완료 시제)
- 과거분사는 완료 시제 (have/has + 과거분사)를 만들 때 사용되어, 어떤 동작이 과거의 특정 시점에 완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 예시: I have finished my homework. (나는 숙제를 끝냈다.)
- 이 문장에서 "finished"는 과거분사로, 숙제 완료라는 동작이 현재 완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2. 수동태
- 과거분사는 수동태 (be + 과거분사)를 만들 때 사용되어, 주어가 어떤 동작을 "당하는" 입장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 예시: The car was repaired by the mechanic. (그 차는 정비공에 의해 수리되었다.)
- 이 문장에서 "repaired"는 과거분사로, 차가 수리하는 행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수리 "되는" 행위를 당하는 수동적인 입장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3. 형용사적 용법 (수동/완료 의미)
- 과거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명사의 상태를 설명하기도 합니다. 이때 과거분사는 수동 또는 완료의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예시: a broken window (깨진 창문) - 수동의 의미 (창문이 깨진 상태)
- 예시: a retired teacher (은퇴한 선생님) - 완료의 의미 (선생님으로서의 활동이 완료된 상태)
정리
- 과거분사는 과거의 완료된 동작이나 수동적인 의미를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됩니다.
- 완료 시제, 수동태, 형용사적 용법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으며, 문맥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추가설명1)
- 예시: a broken window (깨진 창문) - 수동의 의미 (창문이 깨진 상태)
"a broken window"에서 "broken"은 과거분사로, 창문이 수동적으로 깨진 상태를 나타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 broken의 의미: "broken"은 동사 "break (깨다)"의 과거분사형입니다. 이 단어는 창문이 스스로 깨진 것이 아니라, 외부의 힘에 의해 깨진 상태를 나타냅니다. 즉, 창문은 깨지는 행위를 "당한" 것이므로 수동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broken"은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명사 "window (창문)"을 수식합니다. 깨진 창문이라는 상태를 설명하는 것이죠.
- 수동의 의미 강조: "a broken window"는 단순히 "깨진 창문"이라는 상태를 설명하는 것을 넘어, 창문이 외부의 힘에 의해 깨졌다는 수동적인 의미를 내포합니다.
예시를 통해 더 쉽게 이해해 보세요.
- 능동: Someone broke the window. (누군가 창문을 깼다.)
- 이 문장에서는 "broke"라는 과거 동사를 사용하여, 누군가가 창문을 깨는 능동적인 행위를 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수동: The window was broken. (창문이 깨졌다.)
- 이 문장에서는 "was broken"이라는 수동태를 사용하여, 창문이 깨지는 수동적인 상태를 나타냅니다.
- 형용사 (과거분사): a broken window (깨진 창문)
- 이 문장에서는 "broken"이라는 과거분사를 사용하여, 창문이 깨진 상태를 설명합니다.
핵심 정리
- "a broken window"에서 "broken"은 과거분사로, 창문이 수동적으로 깨진 상태를 나타냅니다.
- 과거분사는 수동태뿐만 아니라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명사의 상태를 설명할 때도 사용됩니다.
추가설명2)
"a retired teacher"에서 "retired"는 과거분사로 사용되었고, 선생님이 은퇴를 완료한 상태, 즉 현재 은퇴가 처리 완료된 상태를 나타낼 때 사용된 것이 맞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 retired의 의미: "retired"는 동사 "retire(은퇴하다)"의 과거분사형입니다. 이 단어는 선생님이 스스로 은퇴를 결정하고 그로 인해 더 이상 직업 활동을 하지 않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즉, 선생님은 은퇴라는 행위를 "한" 것이고, 그 결과로 은퇴한 상태가 된 것이므로 능동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retired"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명사 "teacher(선생님)"을 수식합니다. 은퇴한 선생님이라는 상태를 설명하는 것이죠.
- 완료의 의미: "a retired teacher"는 단순히 "은퇴한 선생님"이라는 상태를 설명하는 것을 넘어, 선생님이 스스로 은퇴를 결정하여 더 이상 직업 활동을 하지 않는 상태가 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즉, 은퇴라는 행위를 완료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시를 통해 더 쉽게 이해해 보세요.
- 능동: The teacher retired last year. (그 선생님은 작년에 은퇴했다.)
- 이 문장에서는 "retired"라는 과거 동사를 사용하여, 선생님이 스스로 은퇴하는 능동적인 행위를 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형용사 (과거분사): a retired teacher (은퇴한 선생님)
- 이 문장에서는 "retired"라는 과거분사를 사용하여, 선생님이 은퇴한 상태를 설명합니다.
핵심 정리
- "a retired teacher"에서 "retired"는 과거분사로, 선생님이 스스로 은퇴를 결정하여 더 이상 직업 활동을 하지 않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 과거분사는 수동태뿐만 아니라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명사의 상태를 설명할 때도 사용됩니다.
- "retired"는 완료의 의미를 나타내어, 선생님이 은퇴 절차를 모두 완료하고 현재 은퇴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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