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21.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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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에서 버퍼(buffer, 문화어: 완충기억기)는 데이터를 한 곳에서 다른 한 곳으로 전송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그 데이터를 보관하는 메모리의 영역이다. 버퍼링(buffering)이란 버퍼를 활용하는 방식 또는 버퍼를 채우는 동작을 말한다. 다른 말로 '큐(Queue)'라고도 표현한다.
버퍼는 컴퓨터 안의 프로세스 사이에서 데이터를 이동시킬 때 사용된다. 보통 데이터는 키보드와 같은 입력 장치로부터 받거나 프린터와 같은 출력 장치로 내보낼 때 버퍼 안에 저장된다. 이는 전자 통신의 버퍼와 비유할 수 있다. 버퍼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추가될 수 있지만 버퍼는 상당수가 소프트웨어에 추가된다. 버퍼는 보통 속도가 계속 바뀔 수 있으므로 데이터 수신, 처리 속도에 차이가 있다. (예: 프린터 스풀러)
버퍼는 네트워크 상에서 자료를 주고 받을 때나 스피커에 소리를 재생할 때, 또는 디스크 드라이브와 같은 하드웨어의 입출력을 결합하는 데에 자주 이용된다. 버퍼는 또한 순서대로 데이터를 출력하는 FIFO 방식에서 보통 사용된다.
컴퓨터에서 "버퍼"는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그 위치는 사용되는 목적과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위치에서 버퍼를 찾을 수 있습니다:
메모리(RAM): 대부분의 경우, 데이터 버퍼는 컴퓨터의 주 메모리인 RAM(Random Access Memory)에 위치합니다. 메모리 버퍼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 과정에서 데이터의 효율적인 전송 또는 처리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버퍼는 입출력 작업, 데이터 전송, 그래픽 처리, 응용 프로그램 등 다양한 컴퓨터 작업에서 사용됩니다.
디스크 드라이브: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나 SSD와 같은 저장 장치에도 데이터 버퍼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장치에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읽기 또는 쓰기 작업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되는 내부 버퍼 또는 캐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네트워크 통신에서도 버퍼가 사용됩니다.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거나 수신할 때, 데이터 패킷이 버퍼에 저장되고 송수신 중에 데이터 전송 속도의 불일치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래픽 처리: 그래픽 카드나 GPU(Graphics Processing Unit)에서도 버퍼가 사용됩니다. 그래픽 버퍼는 이미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버퍼는 데이터 전송과 처리 중에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와 속도 조절을 위해 중요합니다. 데이터가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이동하거나 처리되는 동안 버퍼는 데이터 흐름을 조절하고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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